학과안내

  • 불교학과
  • 응용불교학과
  • 홈 HOME
  • 학과안내
  • 명상심리학과
명상심리학과

명상심리학과 교수소개

성명 학과장 김재성 교수
전공 초기불교, 테라와다 교학, 불교명상, 불교심리치료
연구실 능인관 317호
연락처 031-8046-9735
이메일 metta4u@niu.ac.kr

 

학력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학사) 1986.2
  • 서울대학교 철학과 대학원 (석사) 1988.2
  • 일본 동경대학대학원 인도철학불교학과 석사 1995.3
  • 일본 동경대학대학원 인도철학불교학과 대학원 박사 수료 2000.3

경력

  • 1991.7 ~ 현재 위빠사나 수행
  • 1995.7 ~ 현재 위빠사나 지도
  • 2000.9 ~ 현재 일본 인도학불교학회 평의원
  • 2001.4 ~ 2002.12 장경도량 고려대장경연구소 상임연구원
  • 2002.3. ~ 2002.8 위덕대학교/대학원 강사, 초기불교, 팔리어문법
  • 2002.5 - 현재 불교학연구회 상임이사
  • 2002.9 ~ 2005.5 위빠사나 명상센터 천안호두마을 지도법사
  • 2003.3 ~ 2004.8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선학과 강사, 남방선의 이해
  • 2003.6 ~ 2003.12 조계종 불자수행프로그램 현황 조사위원 (위빠사나 담당)
  • 2003.7 ~ 2005.4 경전연구소 소장
  • 2005.1 ~ 2006.8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생명윤리 정립을 위한 연구위원회 책임연구원
  • 2005.9 ~ 2009.8,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불교학과 전임강사
  • 2007.4. ~ 현재 한국불교심리치료학회 운영위원
  • 2008.10 –2012.7. 대한불교조계종 전통사상서 간행위원회 선임연구원
  • 2009.3 ~ 2013.2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불교학과 조교수(불교상담 전공주임)
  • 2010.3 ~ 현재 불교상담대학/대학원 강사
  • 2010.3 ~ 현재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 불교철학 시간강사
  • 2010.6 ~ 현재 대한불교조계종 종교교류위원
  • 2010.7 ~ 현재 명상의 집 자애 대표
  • 2012.10 ~ 2014.1 복지부 국가생명윤리위원회 무의미한 연명치료 중단 제도화 논의를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
  • 2112.3 ~ 현재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상담개발원 연구위원
  • 2012.10 ~ 현재 대한불교 삼보정사 상임법사
  • 2013.3 ~ 2015.8 마하보디명상심리대학원 교수, 교학처장, 위덕대학교대학원 불교대학 시간강사
  • 2013.5 ~ 현재 불교생명윤리협회 집행워원
  • 2013.8 ~ 현재 국제선치료연구소(ITZI) 한국지부 지부장
  • 2015.2 ~ 현재 한국명상지도자협회 이사
  • 2015.3 ~ 현재 동산불교대학원 강사, 초기불교와 구사론
  • 2015.8 ~ 현재 국제선치료연구소 선치료 상담전문가

연구분야

초기불교, 남북아비달마, 불교명상, 불교상담

주요논문 및 저역서

  • 저서
  • 2010.3 『초기불교산책 1,2』한언
  • 2006.4 『현대사회와 불교생명윤리』공저, 조계종출판부
  • 2006.2 『불교의 이해』 공저, 무우수
  • 1997.8 『위빠사나 입문』서울: 길상사
  • 역서
  • 2015(근간) 『온전함의 회복』(Coming to our sense), 공역, 학지사
  • 2009.9 『마음챙김에 근거한 심리치료』(Mindfulness-Based Treatment Approaches), 공역, 학지사
  • 2009.3 『명상의 정신의학』(안도 오사무 지금), 민족사
  • 2009.3 『마음챙김과 심리치료』(Mindfulness and Psychotherapy), 학지사 2012.3 재판
  • 2006.1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용기』(Grace and Grit) 켄 윌버, 공역, 한언
  • 2005.12 『붓다의 러브레터』(Loving-kindness), 정신세계사
  • 2003.5 『위빠사나 수행』(Vipassana Meditation), 불광출판사
  • 2002.5. 『위빠사나 수행의 길』 우 빤디따 사야도 가르침 (번역), 위빠사나 수행처 호두마을 『지금 이 순간 그대는 깨어있는』(1992)개정판
  • 2002.2 『붓다의 말씀』(The Word of the Buddha), 고요한소리, 2015.7 4판
  • 1990. 『한발은 풍진 속에 둔 채』Lily de Silva, 고요한 소리
  • 1988. 『부처님, 그 분』Piyadasi Thera 고요한소리

논문

  • 2013.12 「Zen Therapy 어떻게 볼 것인가? - 불교학자의 입장에서」, 「한국불교상담학회지」제5권1호(2013.11), pp. 3-29;
  • 2013.10 「초기불교심리학」,「마음과 철학: 불교편」(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편), 서울대학교 출판부, pp. 29-56
  • 2013.5 「초기불교의 마음과 실천」,「마음의 인문학-동서양의 마음이해」(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공동체, pp. 189-224
  • 2012.8 「불교명상의 심리치료에의 응용에 대한 연구: 최근 심리치료와 전통적 불교명상에서 마음챙김의 위상을 중심으로」,「불교연구」제37집, pp. 177~258
  • 2011.11 「불교철학의 생명사상: 초기불교를 중심으로」,「생명연구」22, pp. 223-249
  • 2010.12 「초기불교의 분노와 치유」,「비폭력연구」제4호, pp. 19-46
  • 2010.8 「위빠사나수행의 현대적 위상」,「韓國禪學」26, pp. 299-357
  • 2010.8 「초기불교의 번뇌」,「인도철학」29, pp. 227~266.
  • 2009.12 「초기불교입장에서 본 마음치유-불교사회복지의 가능성 모색」,「불교사회복지연구」8호, pp. 9-46
  • 2009.12 「초기불교의 깨달음과 사회참여 - 붓다의 재가자 교화를 중심으로」,「불교학연구」24호, pp. 57-105
  • 2007.4 「불교와 심리치료의 접목의 역사와 현황」, 한국불교심리치료학회 창립학술대회 발표논문
  • 2007.4 「초기불교에 있어서 죽음에 대한 명상」,「불교학연구」16호, pp. 5-22.
  • 2006.12 「심리치료로서의 불교」,「불교와심리」창간호, pp. 91-124.
  • 2006.8 「초기불교에서 오정심관의 위치」,「불교학연구」14호, pp.183-22.4
  • 2006.3 「붓다의 생애와 승단의 성립」, 「초기불교의 근본교설과 수행론」,「불교의 이해」금강대불교문화연구소편, 서울: 무우수, pp.11-92.
  • 2005.10 「마하시 수행법과「대념처경」」,「대념처경의 수행이론과 실제」근본불교수행도량 홍원사, pp.137-188
  • 2005.7 「인도의 재가수행전통 - 고엥까 수행의 연원과 현황을 중심으로」,「불교와 문화」2005, 7 ․ 8, 대한불교진흥원 pp.146-162.
  • 2005.7 「미국 재가불교수행의 한 모델 - 위빠사나 수행협회(IMS)와 배리불교연구원(BCBS)」,「불교와 문화」2005, 7 ․ 8, 대한불교진흥원 pp.176-190.
  • 2005.6 「현대의 위빠사나 수행」,「수행법연구」조계종출판사 pp.781-819.
  • 2004.6 「위빠사나와 간화선, 다른 길 같은 목적」,「불교평론」6-2(통권19호), pp.145-154
  • 2004.2 「불자 수행프로그램 현황 조사 – 위빠사나」,「불자 수행프로그램 현황조사보고서」pp. 333-393
  • 2003.10 「최근 한국불교 수행 경향에 대한 고찰 -위빠사나 수행의 위상을 중심으로」「한국종교연구」제5집, pp.1-28
  • 2003.3 「慧解脫について」,「印度學佛敎學硏究」102(51-2)pp.202-206(L)
  • 2002.12 「남방상좌부불교의 수행 체계」,「불교평론」4-4(통권13호), pp.34-53.
  • 2002.6 「순관(純觀, suddha-vipassana)에 대하여」,「불교학연구」4, pp.255-282
  • 2002.5 「염처경(念處經)에 나타난 수행법」, 2002 한국불교학결집대회 발표논문,「한국불교학결집대회논집」제1집 하권, pp.91-100.
  • 2001.7 「세계 불전 전산화의 현황과 과제」,「불교평론」3-2(통권7호) pp.277-301
  • 1998.11 「界差別について- 南北両阿毘達磨の修行道における位置づけ」,「韓國佛敎學Semirar」7, pp.36-5 0(L)
  • 1997.11 「南方上座佛敎における修行の理論と實踐」,「パーリ學仏敎文化學」10 pp.37-63(L) 1997.3 「�「清浄道論󰡕における念 - 四禅との関係を中心として」, 『印度学仏教学研究』90(45-2), pp.119-121(L)
  • 1997.3, 「태국과 미얀마불교의 교학체계와 수행체계」, 『세계승가공동체의 교학체계와 수행체계』서울: 가산불교문화연구원, pp.87-160.
  • 1995.12 「『淸淨道論』における刹那定」,「印度學佛敎學硏究」87(44-1), pp.93-95(L)
  • 1995.11 「일본의 초기불교 및 남방상좌부불교 연구의 역사와 현황」,「일본의 인도철학 불교학 연구」pp.191-340.
  • 1995.10 「『淸淨道論』における刹那定と近行定」,「インド哲學佛敎學硏究󰡕3 東京: 東京大學インド哲學佛敎學硏究室, pp.3-16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