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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불교학과
  • ■ 선수 과목
  • 학부과정에서 불교와 심리학 관련 과목을 이수하지 않은 학생은 지도교수 또는 학과장의 면담을 통해 아래 과목 중 2강좌를 이수해야 한다. 학부과정에서 관련 교과를 이수한 학생은 증명서를 지도교수에게 제출하여 학과의 승인을 받으면 선수 교과를 이수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 1. 불교심리학의 이해 (Understanding Buddhist Psychology)
  • 이 강좌는 초기불교부터 대승불교에 이르기까지 마음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다양한 불교 수행법을 소개하여 현대인이 겪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 해결을 위한 모델을 탐구한다.
  • 2. 심리학 개론 (Introduction of Psychology)
  • 이 강좌는 심리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현상을 이해하고 고찰한다. 심리학의 영역 중 발달, 동기, 정서, 지각, 학습, 기억, 지능, 성격, 사회행동, 스트레스, 심리치료 등을 다룬다.
  • 3.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과정을 연구대상으로, 전생애적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이론, 인간발달의 연구방법, 인간발달의 유전학적 기초와 태내발달, 아동기, 청년기, 성인기발달과 노화과정, 죽음과 임종 등을 통해 인간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상담심리 치료자로서의 가치관을 확립한다.
  • 4. 성격심리학 (Introduction to Personality Psychology)
  •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특성적, 사회학습적, 정신분석학적, 현상학적 접근 등을 다루면서 성격 형성과정을 탐색한다.
  • ■ 공통 교과
  • 석사과정 기간 내에 공통교과 중 9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한다.
  • 1. 명상학 연구 (Study on Meditation)
  • 본 강좌는 초기불교 명상수행에서 대승불교 명상수행 및 선종의 명상법에 이르기까지 불교명상수행 전반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행동과 심리, 마음과 정신의 문제를 명상이론과 실수를 통해 진단하고 해결점과 치유방법을 마련한다.
  • 2. 명상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Meditation Counselling Therapy)
  • 불교명상과 심리치료가 통합된 명상치료가 대두하게 된 역사적인 배경과 함께 명상의 임상적 활용과 그 성과들을 살펴본다.
  • 3. 불교와 통합심리학 (Buddhism and Integrative Psychology)
  • 최근에 대두되는 통합적 심리학, 즉 자아초월 심리학의 대두 배경과 경향을 고찰하고 그 철학적, 심리학적 특징을 이해하며 나아가 불교심리학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 4. 인지치료와 불교 (Cognitive Psychotherapy and Buddhism)
  • 오늘날 가장 널리 알려진 인지치료이론을 개관하고, 실제적인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특히 불교의 어떤 가르침이 인지치료의 이론과 상통하고 임상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 5.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 다양한 정신병리적 행동을 치료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병리적, 문제별로 원인과 지속성, 예후에 미치는 변인들을 다양한 맥락으로 연구하고 치료적 접근과 중재에 대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DSM-IV에 기준한 이상심리의 분류와 진단기준을 학습하고, 아울러 치료의 전략으로 불교명상과 상담이 어떻게 관여할 수 있는지를 연구한다.
  • 6. 신경심리학 (Neuropsychology)
  • 두뇌의 기능과 인간의 사고, 정서 및 행동 간의 관계를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신경학적 장애, 정신 장애, 신경 발달학적 장애 또는 기타 의학적 장애 등으로 인해 두뇌의 구조적, 기능적 손상이 발생한 환자들을 진단, 평가하고 치료 및 재활과 관련된 연구를 하는 분야이다.
  • 7. 고급상담심리학 (Advanced Psychology of Counseling)
  • 이 강좌는 상담의 입문과정으로서, 상담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하는 것인지를 이해한다. 또한,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연구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터득하게 한다.
  • 8.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이 강좌는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서 익히고,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집단구성원 간의 역동적 관계를 바탕으로 내담자 개인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상담방법이다. 병리적 문제보다는 주로 발달의 문제를 다루거나 구성원의 생활과정의 문제를 취급하여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이해와 대인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보다 건강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시켜 주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한다.
  • 9. 심리진단과 평가 (Psychological Assessment)
  • 성인의 지능과 성격, 적성을 평가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의 특성과 실제적 적용방법들을 익힘으로써 개인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10. 연구방법 및 통계 (Research Methodology & Statistics in Psychology)
  • 심리학적 연구대상, 측정도구, 실험처치 과정, 연구절차와 같은 연구의 세부절차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연구문제나 목적의 적합성 여부, 적절한 표집 수와 표집방법, 연구목적에 적합한 연구설계법을 선정하는 등에 관한 연구를 포함한다. 더불어 심리학 분야의 자료분석에 유용한 통계학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최근 동향에 맞추어 학습하며 각종 통계자료를 어떻게 분석하고 이해해야 하는지, 한 연구주제를 어떻게 도구화하여 연구자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 ■ 전공 교과 ▷ 명상상담 전공
  • ▷ 명상학
  • 1. 명상실습Ⅰ·Ⅱ (Meditation PracticeⅠ·Ⅱ)
  • 이 강좌는 다양한 명상법을 실습하는 수업이다. 명상의 기초뿐 아니라 명상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인지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명상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2. 명상지도 방법론
  • 명상 수행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개발하고 명상 시 발생하는 어려움과 장애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실제 사례와 토론을 통하여 해결 방법을 찾는다.
  • ▷ 명상치료
  • 3. 명상치료의 이론과 실제Ⅰ·Ⅱ (Theory and Practice of Meditation TherapyⅠ·Ⅱ)
  • 이 강좌에서는 명상이 심리치료나 상담에서 활용되는 MBSR, MBCT, ACT, DBT 등 프로그램을 배우고 사례연구를 통해서 구체적인 기법을 익힌다.
  • 4. 명상심리치료 사례분석 (Case Study of Meditation Psychotherapy)
  • 이 강좌는 불교상담의 특징과 상담사례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인들이 고통 받는 주요한 심리적 문제에 대하여 불교의 사상과 수행법이 어떠한 치유인자로 작용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구체적 사례를 분석, 연구하는 과정에서 상담가의 치유적인 시각과 방법, 기술을 효과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유능한 상담가로서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명상과 심리치료의 통합하는 실습으로, 명상법이 심리치료나 상담에서 활용되는 구체적인 방법을 경험하고, 사례연구를 통해서 구체적인 기법을 익힌다.
  • 5. 명상심리치료 슈퍼비전Ⅰ·Ⅱ (Supervision of Meditation TherapyⅠ·Ⅱ)
  • 지도자로서 명상과 심리치료를 통합한 명상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익히며, 명상치료의 슈퍼비전의 방법과 실제를 연습한다.
  • 6. 명상치료와 임상치료(Meditation Therapy & Clinical Psychology)
  • 임상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심리적인 장애를 살펴보고 증상의 발생, 원인, 치료의 방식들을 각 학파별로 비교하여 연구한다. 특히 명상치료의 다양한 임상적인 적용을 연구한다.
  • ▷ 불교심리학 이론
  • 7. 유식학과 심리학 (Yogacara Buddhism and Psychology)
  • 이 강좌는 유식불교의 인간 의식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동서양의 심리이론과 정신분석학, 분석심리학 등과의 통합적 이론모델을 모색한다. 프로이트, 라캉 등의 정신분석 이론과 임상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유식학적으로 이해하며 나아가 정신분석 심리 상담에 유식학적 관점을 적용한다.
  • 8. 불교와 현대심리학 (Buddhism & Current Psychology)
  • 현대 상담이론과 심리치료의 이론들을 개관한다. 상담과 심리치료의 구체적인 방법과 이론들을 학습하고 각각의 이론들이 어떤 철학과 심리학에 기초하고 있으면 그들의 상담과 심리치료에서 중재방식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이해한다. 마음에 대한 불교 이론과 수행법을 현대 심리상담학과 비교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에서 다루는 여러 주제를 불교의 원리와 수행법을 통하여 고찰해 보며 유사점과 상이점을 알아본다. 불교와 서양 심리학 양 분야에 대한 통합적 시각과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 ▷ 불교 상담
  • 9. 불교은유와 스토리텔링 상담 (Buddhist Metaphor and Storytelling Counseling)
  • 이 강의는 은유의 심리상담적 의미와 활용을 이해하고 스토리텔링 치료의 다양한 방법을 습득한다. 특히 은유 스토리텔링의 원리와 기법을 익히고 이를 통해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 10. 은유 스토리텔링 상담 실습 (Practice on Metaphor Storytelling Counseling)
  • 이 강의에서는 은유 스토리텔링 상담기법을 실제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개인 상담, 그룹 상담 등 다양한 상담 경험을 통해 훌륭한 상담가가 될 수 있는 실제 훈련을 제공한다.
  • 11. 은유스토리텔링 슈퍼비전
  • 상담자로서 은유스토리텔링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하며 슈퍼비전의 방법과 실제를 연습한다.
  • 12. 불교 상담의 치유관계와 상담자 윤리 (Therapeutic Relationship and Professional Ethics in Buddhist Counseling )
  • 치유관계에서 상담자의 인성과 전문성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본 강좌는 개인상담, 부부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에 필요한 상담자 역할을 알아보고 각각의 전문성과 다양성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아가 상담가가 지켜야할 윤리적인 책임과 역할, 그리고 슈퍼비전에서 요구되는 전문성을 연구한다. 불교적 입장에서 바람직한 상담가로서의 인성과 전문성이 무엇인지 고찰해본다.
  • ■ 전공 교과 ▷ 임상치료전공
  • 1.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 정신 병리에 대한 부적응의 정도를 심리평가ㆍ심리진단하고 그 원인을 밝혀내어 상담하고 심리 치료하는 기법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 2. 심리평가Ⅱ (Psychological Measurement & Assessment)
  • 고급심리 측정 및 평가에 대한 이론적 탐색 및 최근의 연구동향 파악과 더불어 각종 심리적 구인을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게 평가하기 위한 측정도구의 선택, 개발, 수정 보완의 기본 원리와 절차를 익힌다.
  • 3. 성심리치료 (Sexuality Psychotherapy)
  • 인간의 성에 대한 생리학적,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성심리치료자로서 갖추어야 할 성지식과 성이론을 검토하며, 다양한 성상담 실제에서 요구되는 상담기법을 익힘으로써 성심리치료자로서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 4. 부부치료 (Couples Therapy)
  • 부부 및 커플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제공하고 이러한 문제들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상담자로서의 전문적 지식과 소양을 배양하고자 하는 교과이다.
  • 5. 통합예술치료 (Integral Art-therapy)
  • 감정표현 및 언어적 소통에 한계가 있는 다문화,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한 예술매체(연극, 무용, 미술, 독서, 사진, 영화, 원예, 사진 등)를 통해 다양한 문제를 상담. 심리치료 해 줄 수 있는 교과목이다.
  • 6. 임상심리 인턴쉽 (Internship for Clinical Psychology)
  • 임상심리 수퍼비전의 새로운 통합 모델을 제공하고, 수퍼비전에 대한 통합 관계적 접근과 치료적 동맹을 강조하여 수퍼비전의 관계적 차원에 대해 익힌다. 심층적으로 어떻게 상호 주관적 접근방법이 수퍼비전에 쓰일 것인지 탐구하고, 임상심사와 내담자 사이에서 벌어지는 상호작용을 살펴본다. 또한 진단과 심리치료의 평가, 사정, 윤리와 같은 전문직 영역들의 전문성을 키운다.
  • 7. 임상심리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Program Development & Operation in Clinical Psychology)
  •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서부터 일반적인 관련이론과 실제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데 지침이 되는 내용을 익힌다.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이를 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도움을 준다.
  • 8. 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 Therapy)
  • 인지행동치료의 이론적 모델과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장면에서 이를 적용하여 사례를 개념화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변화를 위한 다양한 기법들을 소개하고 연습하며, 통합적인 치료모형으로서 인지치료의 활용에 주안점을 둔다.
  • 9. 중독 상담 (Addiction & Treatment)
  • 물질 및 행위 중독을 신경생물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다양한 중독 장애의 증상과 심리치료법에 대해 학습한다.
  • 10. 미술치료 (Art Therapy)
  • 개인의 미술활동 분석을 통한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분석심리학적, 인지학적 의미에서의 심리진단 및 치료방법 그리고 실제 창작행위를 통하여 실행할 수 있는 교육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이론을 고찰, 현장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치료효과의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 11. 색채심리 (Color Therapy)
  • 자유로운 색채 표현을 통해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스스로 치유하며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 색채의 실제 사례들을 통해, 색채심리가 어떻게 우리 내면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어떤 방법으로 도움을 주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 12. 다문화심리학 (Multi-Cultural Psychology)
  •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다문화의 영향을 심리학적 입장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특히 다문화와 성격, 다문화와 인지 및 사회화 과정에 역점을 둔다.
  • 13. 행동치료 (Behavior Therapy)
  • 성격장애 치료를 중심으로 고통 감내하기, 분노 알아차림 , 감정 조절하기, 효과적인 대인관계 기술등에 관해 익힌다. 이외에 행동치료에 관한 기본적인 원리와 주제를 다루면서 다양한 행동치료 적용사례와 연습문제를 함께 제시한다. 또한 기존의 전통적인 행동치료 방법뿐만 아니라 새롭게 소개되고 있는 방법들을 통해 행동치료의 폭넓은 가능성을 모색한다.
  • 14. 임상사례 연구 및 발표 (Studies on Clinical Case and Presentation)
  • 심리치료 현장에서 경험한 심리치료사례 연구를 통해서 심리치료 목표 수립, 적용한 심리치료 프로그램, 치료사의 치료과정, 내담자의 변화 과정,관찰자의 반응 등 전 과정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연구 발표를 통해서 다른 심리치료사의 사례를 간접 경험함으로서 심리치료사간에 경험하지 못한 사례에 대한 기회를 갖게 하여, 보다 유능한 심리치료사를 양성하는데 있다.
  • 15. 미술치료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Art-therapy)
  • 예술치료학의 사회과학 전반에서 필요로 하는 연구 방법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 16. 정신병리 (Psychopathology)
  • 조현병, 우울증 등 각각의 정신장애뿐만 아니라, 정신병리의 개념과 역사, 인간행동에 대한 생물학적·정신사회적 이론, 정신병리의 사회적 의미, 정신병리학, 생애주기와 정신병리, 정신의병리와 법, 윤리, 소아·청소년, 노인 관련 정신의학, 응급 및 재난 관련 정신병리, 정신신체병리와 자문조정 정신병리 등 정신병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 17. 예술치료사례분석 (Art-therapy Case Analysis)
  • 다양한 예술치료 사례를 문제별, 이론별로 살펴보면서, 예술치료의개념화, 과정과 기법과 관련된 심리치료의 다양한 사례개념화 측면을 실질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 18. 가족미술치료 (Art Therapy for Family)
  • 인간 구조로서 가족, 사랑의 주기, 폭력의 주기, 치료의 주기 등을 살펴본다. 또한, 가족 미술 심리치료사례중심으로, 임상적인 미술치료가 왜, 그리고 어떻게 가족 치료과정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가를 알아본다.
  • 19. 미술심리평가; 투사검사 (Art Therapy Assessment; projective test)
  • 진단을 위한 검사법과 치료를 위한 평가법을 통해, 미술치료가 어떠한 평가와 치료적 접근을 시도하는지 안다. 그림을 통한 심리검사 의 특성과 그림의 의미를 이해하며 그림검사법의 사용, 해석, 사례를 알아보고 논의한다. 또한 다양한 평가의 과정을 이해하고 평가와 치료의 실제적용을 이해한다.
  • 20. 고급연구방법론 Advanced Research Methods in Psychology
  • 과학적인 연구와 논문 작성을 위해 심리학에서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연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연구의 절차와 방법, 자료에 대한 통계분석과 질적분석, 그리고 논문작성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와 기법을 학습한다.
  • 21. 심리평가 II Psychological Assessment II
  •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실제 피검자에게 필요한 검사를 선택하고 채점하고 결과, 결과상담까지의 과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익힌다.
  • 22. 상담 및 평가 수퍼비전 Counseling and Assessment Supervision
  • 다양한 이론이나 관련 전문지식이 실제경험을 통해서 통합되고 훈련을 통해 체득되어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상담 및 평가 사례들을 목표, 전략, 성과, 실시, 채점, 분석방법, 보고서 작성 등의 측면에서 분석, 검토한다.
  • 23. 이상심리세미나 Seminar in abnormal psychology
  • 인간의 성장과 치료를 목표로 하는 상담활동에서 상담자는 다양한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이해하여 이에 대해 적절하게 개입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본 강좌는 정신장애의 증상과 진단체계, 정신병리의 원인 및 치료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여 타인을 이해하고, 내담자의 적응과 사회문제해결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24. 미술치료 임상지도 및 세미나 (Clinical Supervision and Seminar in Art Therapy)
  • 미술치료 현장에서 미술치료 과정에 개입함으로서 치료목표, 치료기법, 치료계획, 적용 프로그램, 치료과정, 관찰자 반응 등 제반과정을 지도함으로서, 독자적인 미술치료가 가능한 유능한 미술치료사 자질을 양성하는데 있다.
  • ■ 전공 교과 ▷ 심리치료전공
  • 1. 발달정신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인간발달을 전체로 보는 관점을 확립하며, 정신병리를 정상발달과정에서의 일탈로 보는 관점을 토대로 각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부적응유형의 특징, 원인, 발달경로, 발달모델, 치료 및 개입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에 대한 구체적 개괄과 함께 심리치료 개입에 대한 심리치료자로서의 시각 정립에 목표를 둔다.
  • 2. 아동청소년 심리평가와 진단 (Psychological assessment and diagnosis for Childhood)
  • 아동청소년기 이상행동에 대한 최선의 평가를 통해 문제에 합당한 효율적 중재를 제공할 있도록 발달, 지능, 성격, 정서, 사회성검사 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심리평가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행함으로써 종합심리검사의 실시와 해석의 능력을 연마한다.
  • 3. 모래치료의 이론과 실제 (Sand therapy: Theory & Practice)
  • 분석심리학에 입각, 모래상자 상에 나타나는 인간의 다양한 내면을 탐색하고 내담자의 의식적 무의식적 상징에 대한 이해의 틀을 확립하며, 모래치료의 치료적 기재 습득과 훈련을 통해 심리치료 상에서의 실제적 적용을 탐구한다.
  • 4.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Play Therapy: Theory & Practice)
  • 인간발달 과정에 따른 문제행동과 정신병리에 대한 구체적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중심, 정신분석, 인지행동, 생태학적 접근 등 놀이심리치료의 제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내담자가 보이는 문제와 증상의 특성, 부적응 유형의 특징, 기질적 환경적 원인 등에 따른 치료 중재의 차이점 등에 대한 탐구를 통해 임상 놀이치료사로서의 전문성을 확립한다.
  • 5.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Music Therapy: Theory & Practice)
  • 심리치료의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음악심리치료의 대표적인 방법 즉, 노래, 즉흥연주, 음악심상의 기본 이론을 숙지하고 실제 적용에 대해 개괄한다. 또한 내담자 특성과 발달 수준에 따른 음악치료의 효율적 중재에 대한 기초를 마련하고, 각각의 방법을 임상 상황에서 실행할 수 있는 임상기술을 실습해 본다.
  • 6.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Psychotherapy for Children and Youth)
  • 아동청소년기의 발달과정과 심리적 특성, 정상과 이상의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별, 연령별 특성과 사회문화적 차원에 따른 효율적 심리중재와 구체적 방법을 탐구하고 학습한다. 특히 청소년기 현재적 문제점에 대한 심리중재 모델의 개발에 역점을 둔다.
  • 7. 장애아 심리치료와 가족지원 (Disabled child Psychotherapy & Family support)
  • 장애아의 심리적 특성과 감각, 인지, 언어, 행동, 정서 등 장애영역의 제반 재활기법에 대한 이해를 확립하고 장애아 가족에 대한 심리적 지원에 대해 탐구한다. 장애아의 재활의학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심리치료 학술논문과 사례연구를 개괄하고 장애인 복지의 기초가 되는 장애아동과 가족에 대한 통합적 심리치료가 실제 임상에서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8. 가족놀이치료 (Filial Therapy)
  • 개인과 가족에 대한 인간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중심의 가족 구조와 가족관계에 따른 가족발달, 역할변화, 그에 따른 갈등이 야기하는 제반 문제들에 대한 전통적 가족상담과 놀이치료적 통합 모델에 대해 연구하고, 문제유형별 가족놀이치료 프로그램과 기법의 개발을 도모한다.
  • 9. 집단놀이치료 (Group Play-therapy)
  • 집단 놀이치료의 원론적 개념과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집단상담과 놀이치료의 이론에 입각, 집단놀이치료 기법의 이론적 배경을 확립하고 집단 역동성과 놀이성, 정서성과 규칙 등에 대한 기법을 익히며, 실제적 적용에 대해 학습하고 훈련한다.
  • 10. 심리치료 기법과 사례분석 (Psychotherapy program and research methodology)
  • 효과적 심리치료를 위한 치료사 전문성 확립을 위해 다양한 매체의 치료적 속성과 힘, 역동에 대해 탐구한다. 또한 문제별 유형별 사례분석을 통해 심화된 매체적용이 가능한 전문심리치료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므로서 효율적 중재로 안내할 수 있는 치료적 윤리성을 확립한다.
  • 11. 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방법 (Psychotherapy program research methodology)
  • 심리치료에 관련된 전문 논문을 이해하고, 연구의 방법과 각종 자료를 통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바탕으로 주제에 따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연구자의 연구과제에 따른 양적, 질적 연구방법 연구방법을 선택, 적용,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확립한다.
  • 12. 심리치료 실습 및 수퍼비전Ⅰ·Ⅱ (Practice and Supervision for PsychotherapyⅠ·Ⅱ)
  • 심리치료의 제 이론에 기초한 문제별, 연령별 사례를 다루고 치료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다양한 내면탐색을 통해 내담자 치료 뿐만 아닌 부모상담과 교육에 이르는 심리치료의 심화된 실습을 수퍼비전을 통해 경험함으로서 심리치료사로서의 전문성을 확립한다.
  • 13. 노년기 심리치료 (Psychotherapy for the Elderly)
  • 노년기 심리치료는 노년의 발달기적 특성과 발달과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인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노인들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건강한 노인들에게도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심리치료프로그램의 연구·개발·적용을 통해 노인의 인지능력 향상과 치매예방 나아가 통합적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문 심리치료사로서의 역할을 연마한다.
  • 14. 다문화아동 심리치료와 가족지원 (Multicultural children's psychotherapy and family support)
  • 결혼이민자, 외국인근로자, 북한이탈주민 등 다문화가족의 증가에 따른 우리사회의 문화적 다양성과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열린 사고를 확립하고, 다문화가족의 현실적 문제들과 가족체계, 부모아동 상호작용의 특성에 따른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 적용할 수 있는 치료사의 전문성 확립에 목표를 둔다. 또한 사회복지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새터민지원센터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실습교육을 통해 현장실천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