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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불교학과
  • ■ 선수 과목
  •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론을 탐구하고, 인간의 신체적 발달, 심리적 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상담심리학자로서 발달원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이들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표를 이해한다. 행동의 발달과 성장을 좌우하는 요인과 기제, 그리고 각 발달단계별 행동특성을 다루어 인간의 성격형성 과정을 파악한다. 언어, 인지발달의 지체에 관해서도 검토한다.
  •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 성격심리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철학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인간의 성격을 여러 관점들을 중심으로 풀어나간다. 다양한 성격의 이론을 다루며, 성격형성의 요인, 성격이상, 성격의 진단방법, 성격의 지도, 성격과 주변과학과의 관련 등에 관해서 검토한다. 인성에 대한 정신분석학, 학습이론, 특질이론, 현상학적 이론을 비교하며 성격구조·성격발달·적응과 부적응의 의미·변화를 위한 방법 등에 대한 각 이론의 설명을 논의한다.
  •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 철학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인간의 심리현상을 보는 여러 관점들을 다양한 분야와 상황에서 풀어나간다. 기본적으로 심리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철학사상이 현대 심리학에 미친 영향의 이해한다. 세부적으로는 심리학의 각 이론을 학습하고, 인간심리의 각 영역을 다룸으로써, 인간의 심리적인 특성을 이해하여, 심리학의 각 분야에 필요한 지식기반을 양성한다.
  •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 임상심리학의 역사 및 주요 배경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임상심리학의 연구방법론을 학습하며 임상심리학의 주요 분야를 정의할 수 있게 된다. 구체적으로 이상심리, 심리평가, 심리치료의 세부내용을 파악하게 된다.
  • ■ 공통과목
  • 명상학 연구 (Study on Meditation)
  • 본 강좌는 초기불교 명상수행에서 대승불교 명상수행 및 선종의 명상법에 이르기까지 불교명상수행 전반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행동과 심리, 마음과 정신의 문제를 명상이론과 실수를 통해 진단하고 해결점과 치유방법을 마련한다.
  • 불교, 명상과 현대과학 (Buddhist, Meditation and Modern Science)
  • 신경심리학 (Neuropsychology)
  • 두뇌의 기능과 인간의 사고, 정서 및 행동 간의 관계를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신경학적 장애, 정신 장애, 신경 발달학적 장애 또는 기타 의학적 장애 등으로 인해 두뇌의 구조적, 기능적 손상이 발생한 환자들을 진단, 평가하고 치료 및 재활과 관련된 연구를 하는 분야이다.
  • 심리진단과 평가 (Psychological Diagnosis and Evaluation)
  • 인간의 지능, 성격, 정신건강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심리평가 방법을 학습한다. 심리평가를 실시하는 절차, 채점방식을 이해하며, 평가결과를 종합적으로 해석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심리학적 이론에 기반을 둔 다양한 심리검사들의 제작과정과 실시방법, 채점 및 그 결과에 대한 해석, 심리검사를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하는 각 검사도구들이 지니고 있는 이론적 시사점, 제한점도 함께 다룬다.
  • 양적 연구방법론 (Quantitative Research Method)
  • 경험적 자료를 수집하고 계량화하여 사회 문화 현상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연구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가설을 검증하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위해 통계학의 기초 개념을 배우고 심리학 및 상담학 연구에 활용하는 효과성 검증 연구를 위한 연구 설계 등을 습득한다. 통계분석을 실시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분석결과를 해석할 수 있게 된다. 통계학의 기초개념, 통계학의 필요성, 자료 수집, 자료의 정리와 요약하는 방법, 확률과 분포, 모집단과 표본, 통계자료 분석방법, 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신뢰도 분석 등을 다룬다.
  • 질적 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
  • 현상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심리, 사회 현상들의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질적 분석 연구를 이해한다. 질적 연구에 사용되는 기초적인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중점을 둔다. 연구의 개념, 특성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실제적인 연구 논문 작성을 위해 스스로 연구를 설계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둔다.
  • 초기불교와 상담심리치유 (Early Buddhism and Counseling Psychotherapy)
  • 상담 및 심리치료 윤리 (Issues and Ethics of the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 ■ 명상상담 전공과목
  • 마음챙김과 심리치유 실제과정과 기법 (The Practical Process and Techniques of Mindfulness and psychological healing)
  • 명상과 상담심리 미래융합치유 프로그램 연구 및 실습 (Meditation and Counseling Psychology Futurefusion Healing Program Research and Practice)
  • 명상 상담심리치유 임상실습 및 세미나 (Meditation Counseling Psychotherapy Healing Clinical
  • 명상수행 실습과 몸 & 마음치유 (Meditation Practice and Body and Mind Healing )
  • 불교와 통합예술치유의 실제과정과 기법 (The Real Process and Technique of Buddhist and Integrated Art Healing)
  • 현대 명상수행법의 동향과 실제 (The Trends of Modern Meditation and Its Practice.)

  • ■ 임상 및 상담심리 전공과목
  • 발달정신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인간발달을 전체로 보는 관점을 확립하며, 정신병리를 정상발달과정에서의 일탈로 보는 관점을 토대로 각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부적응유형의 특징, 원인, 발달경로, 발달모델, 치료 및 개입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에 대한 구체적 개괄과 함께 심리치료 개입에 대한 심리치료자로서의 시각 정립에 목표를 둔다.
  • 상담 과정과 기법 (Counseling Process and Method)
  • 상담심리학 분야의 주요 관점별 상담의 원리와 기법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구체적인 기법을 실시할 수 있는 조건과 그 방안을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 각 관점별 강점과 한계점을 파악하며 실제 임상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사례를 바탕으로 상담의 과정을 논의한다. 이에 대한 적절한 기법을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 상담 사례연구 및 실습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ies)
  • 다양한 상담 장면에서 전문상담자들이 수행한 상담사례 연구를 통해 상담문제 유형별 상담의 과정, 상담의 기술, 상담자의 태도 등을 익혀 나간다. 구체적 유형별 상담과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대상에 따른 상담을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상담사례들을 구조화된 상담사례보고서 양식에 기록하며 상담현장의 최근 동향에 대해 세미나 형식으로 학습한다.
  • 상담심리학 (Introduction to Counseling)
  • 상담심리학에 대한 정의부터 시작하여 상담의 기본적 특성 및 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상담자의 자세와 상담의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하고 상담의 과정과 기법들을 배워서 상담심리학자로서의 기초를 닦는다.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 이론인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인본주의, 인지주의, 현실치료 등 이론에 따른 상담의 과정을 학습한다.
  • 아동청소년 상담 및 치료 (Counseling for Children and Psychotherapy)
  • 아동의 심리적 장애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다양한 접근들을 학습하고 우울증,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불안장애, 기분장애, 정신지체, 자폐증,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아동학대 등의 주요 심리장애들의 임상적 특징, 원인, 진단, 치료 등을 이해한다. 더 나아가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적응의 어려움이나 심리적 문제를 발달적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다룬다. 발달이론을 바탕으로 아동에 대한 이해와 아동기에 나타나는 어려움을 놀이치료, 미술치료, 문학치료, 아동상담, 음악치료 등을 통해 조력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위기상담 (Crisis Counseling)
  • 단기 상담의 기초, 상담관계의 핵심, 상담목표의 설정, 변화를 촉진하는 기법 등을 학습한다. 더불어 위기상황에서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상담의 기술과 기본적인 원칙 및 주변 기관 및 자원의 활용 방안 등에 대해 개관한다. 자살, 폭력, 외상 등 위기상황에서 긴급하게 개입하는 심리학적 원리와 방법에 대해 익힌다.
  • 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 인지행동치료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개인의 부적응 문제를 인지행동적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문제행동의 학습과정을 이해한다. 인지행동치료 이론의 실습을 통해 실제 현장에 적용능력을 학습한다. 인지행동 치료를 기반으로 한 사례개념화 과정, 치료시간 구조화, 주요 심리장애에 대해 개입할 수 있는 치료적 기법과 절차들을 다룬다. 이론 및 실제적 쟁점들을 검토함으로써 임상실제에서 효과적으로 인지행동치료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임상 및 상담심리 수퍼비전 I (Supervision of Counseling Psychological Research I)
  • 석사 학위를 위해 개인이 직접 연구를 하여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을 연습한다. 학위논문 작성을 위하여 각 연구자별로 주제 선정, 문헌 고찰, 연구의 계획 및 수행 방법, 연구 결과의 통계 처리와 연구논문의 작성 등 연구 수행 상의 제반 문제를 함께 검토한다.
  • 임상 및 상담심리 수퍼비전 II (Supervision of Counseling Psychological Research II)
  • 상담전문가로서 상담과 지도를 감독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상담의 방법을 교육하고, 이해와 해결책의 마련에 관해 자문하는 능력을 키운다.
  • 중독 상담 (Addiction Counseling)
  • 중독의 개념과 정의에 대한 심리학적 원리를 이해하며, 중독의 원인과 과정 및 치료를 위한 심리학적 이론과 상담적 접근을 학습한다. 중독의 정의, 용어, 역학, 범위 및 역사 등 핵심 지식에 대해 학습하고 물질과 행위의 종류, 중독 모델, 예방 모델, 정신역동 및 재활을 포함하는 다양한 치료적 접근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집단상담에 대한 기본개념과 집단상담의 과정과 발달단계, 집단의 치료적 요인에 대해 알고 다양한 집단 상담 이론에 대해 이해한다, 집단과정에서 집단원의 역할과 기능, 집단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집단역동, 집단 상담의 기법 등을 익혀 상담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습득하여 집단상담에 대한 통합적 이해가 가능하다.
  • 집단예술치료 (Group Arts Therapy)
  • 아동, 청소년, 성인 및 노인 대상 다양한 예술매체(미술, 음악, 연극, 모래놀이 등)를 활용하여 정서적, 사회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이론적 배경과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 다양한 예술적 상담의 기초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치료대상, 진단, 치료계획 자료수집, 평가 및 접근방법에 따른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투사검사 (Projective Test)
  • 진단을 위한 검사법과 치료를 위한 평가 법을 통해, 미술치료가 어떠한 평가와 치료적 접근을 시도하는지 연습한다. 그림을 통한 심리검사 의 특성과 그림의 의미를 이해하며 그림검사법의 사용, 해석, 사례를 알아보고 논의한다. 또한 다양한 평가의 과정을 이해하고 평가와 치료의 실제적용을 이해한다.